도서목록


서준호 선생님의 강당 운동장 놀이 189
지은이 : 서준호
페이지 : 476
책크기 : 165*210
 

사진 : 서준호 분야 : 교육

판형 : 165 x 210mm 페이지: 476가격: 22,000

출간일 : 2019215ISBN : 978-89-94655-73-4 (03370)

 

선생님, 우리 밖에서 놀아요!”

선생님과 아이들 모두가 행복해지는

강당 운동장 놀이 189가지

 

교사들에게 교실 밖 놀이는 매우 부담스러운 활동이다. 일찍 찾아오는 무더위, 계절을 가리지 않고 계속되는 미세먼지, 넓은 공간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생기는 다양한 불안감 등으로 선뜻 교실 밖을 나서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고 에너지 넘치는 아이들을 매일 교실 안에만 가두어놓고 활동할 수는 없는 일. 어떻게 하면 좀 더 간단하고 쉽게 준비하면서도 재미있는 강당 운동장 놀이를 할 수 있을까?

놀이 준비부터 다양한 응용 팁과 문제 해결 상황까지, 교실놀이백과 239로 많은 교사들의 놀이 길잡이가 되어준 서준호 선생님이 강당 운동장 놀이에 필요한 모든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았다.

    

 

이 책은

 

강당 운동장 놀이, 어렵지 않아요!

많은 교사들이 강당 운동장 놀이를 어렵게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손꼽히는 요인은 특별한 준비물, 아이들 통제, 안전사고 등이다. 이 책의 <놀이 사용설명서>에서는 이 같은 고민을 해결해 줄 다양한 정보를 먼저 안내한다.

강당 운동장 놀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뭔가 거창하고 특별한 준비물이 필요할 것 같아 부담스러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이 책에서는 공깃돌, 콩주머니, 훌라후프 등 학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간단한 준비물로도 충분히 가능한 놀이를 소개한다. 준비물이 간단하면 놀이 준비 시간이 줄어들고 그만큼 교사의 부담 또한 한결 가벼워진다. 또한 호루라기나 음향 기기를 사용하여 넓은 장소에서 아이들을 주목시키는 방법, 줄 세우기와 팀 나누기 노하우, 놀이 규칙을 설명하는 요령, 놀이 분위기를 흐리는 아이들에 대한 대처법까지 자세하게 담겨 있다. 아이들과 함께 놀이에서의 위험한 요소를 함께 찾아보고, 놀이가 끝난 뒤에는 방금 전 놀이에서 다칠 뻔한 상황을 함께 이야기 나누는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요령도 자세히 안내한다. 동학년 교사들과의 협력으로 즐거운 놀이 수업을 만들었던 저자의 경험도 공유하며, 그동안 강당 운동장 놀이에 어려움을 느꼈을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다양한 응용과 변형이 가능한 놀이 길잡이

이 책에는 강당과 운동장에서 진행할 수 있는 189가지의 다양한 놀이가 수록되어 있다. 다른 놀이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전에 몸풀기로 진행할 수 있는 움직임 놀이, 팀을 나눠 미션을 완성하고 먼저 돌아오면 이기는 릴레이 놀이, 다양하게 변형된 술래잡기 놀이를 만날 수 있다. 또한 피구와 축구, 야구 등의 기본 룰과 기능을 익힐 수 있는 공 놀이, 훌라후프, 콩주머니, 공깃돌, 줄넘기 등 간단한 도구를 사용한 놀이, ‘사방치기개뼈다귀 놀이같은 전통놀이와 교실 밖의 공간이나 바닥을 활용한 놀이까지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재미있는 놀이들이 가득하다.

각 놀이마다 수록된 삽화는 자세한 놀이 설명과 더불어 놀이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놀이의 팁은 해당 놀이를 다양하게 변형하고 응용·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입체적인 놀이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교실놀이의 규모를 키우고 놀이 방식을 조금 변형하면 반 전체 인원이 참여할 수 있는 강당 운동장 놀이가 된다. 마찬가지로 강당 운동장 놀이의 규모를 줄이고 놀이 방식을 수정하면 짝 놀이, 모둠 놀이로 진행할 수 있는 교실놀이가 된다. 이처럼 교실 안과 밖에서 서로 호환하여 활용할 수 있는 <보너스 팁>도 함께 소개한다.

 

지은이 _ 서준호

초등학교 교사, 놀이전문가, 심리극과 가족세우기 치료사, LCSI종합성격 검사 전문가로 교사를 위한 공부 모임이자 심리치료 모임인 성장교실을 운영 중이며, 사람과 교육연구소(http://hein.co.kr) 치유성장 소장을 맡고 있다. 서준호 선생님의 마음 흔들기(http://blog.daum.net/teacher-junho) 블로그 운영자이기도 하다.

EBS 다큐 <선생님 선생님 우리 선생님>에 출연하였으며, 아이스크림 (i-scream) 원격연수원에 서준호 선생님의 교실놀이백과서준호 선생님의 마음 흔들기강좌가, 티처빌(teacherville) 원격연수원에 서준호 선생님의 고학년 학급운영강좌가 개설되어 있다.

지은 책으로 서준호 선생님의 마음 흔들기》 《서준호 선생님의 교실놀이 백과 239》 《서준호 선생님의 학교 흔들기(2015년 세종도서 선정) 6학년 담임 해도 괜찮아!가 있다.

 

차례

 

프롤로그

강당 운동장 놀이 사용설명서

 

1. 움직임 놀이

한 줄로 서기주제별로 모여라!신호등 색깔에 따라선만 따라가!지그재그 선 탐험먼저 도착하기서로 다른 가위바위보30초 바운스몰래 발 바꿔!액션 가위바위보

 

2. 릴레이 놀이

지그재그 달리기ABC 달리기선풍기 달리기유리불리 달리기백팩 이어달리기보디가드 달리기더하기 1친구 사이가위바위보 릴레이텔레파시 달리기숫자카드 달리기23각 릴레이(go) (back) 달리기빗자루질 릴레이종이비행기 릴레이신문지 릴레이도형 만들기 릴레이매트 위 릴레이틱택토 달리기긴 줄 통과 릴레이기차 릴레이엽전 꿰기순발력 달리기조심히 올려줘!3개 옮기기탁구공을 옮겨라!판자로 공을 운반해!멋대로 튀지마!후프 릴레이작은 구멍으로 바라봐풍선 터뜨리기 릴레이

 

3. 술래잡기 놀이

잡고 잡히고초스피드 술래잡기변수가 있는 술래잡기얼음땡 술래잡기피난처 술래잡기메딕 술래잡기맹꽁이자물쇠 술래잡기3색 술래잡기수건 돌리기내가 고른 숫자는어깨치기 술래잡기선 따라 술래잡기한 칸 술래잡기매미 술래잡기무지개 술래잡기접시콘 술래잡기분리-합체 술래잡기3-6걸음 술래잡기

 

4. 공 놀이

공 주고받기 변형 놀이공 가로채기한 줄로 공 전달하기함정 탈출 놀이통과 볼링 놀이그라운드 다트패스-슛 놀이오버 패스 놀이네 이름을 불러줄게이름을 불러줘!도너츠 놀이핸드콘세 번 안에공을 들고 뛰어랏!배구공 운반 놀이발바닥 위엔?한 사람 피구원형 피구남녀 피구어드밴티지 피구천하무적 피구장애물 피구스파이 피구점수 피구4영역 피구매트 피구정신 집중 피구뒤죽박죽 피구인간 볼링 피구줄줄이 피구짝 축구1:1 콘 축구슈팅 콘 축구미니 콘 축구순발력 축구칸칸이 축구제멋대로 축구볼링 축구발야구한 줄 발야구투수 발야구줄줄이 발야구럭비공 발야구주먹 야구5점 주먹 야구

 

5. 도구 사용 놀이

훌라후프를 콘 사이로징검다리 놀이손 잡고 후프 통과 놀이후프야, 돌아와!훌라후프 통과 놀이후프 안에서훌라후프 탐험공깃돌 넣기세계일주튕겨 튕겨맞히면 내꼬! 1맞히면 내꼬! 2강스파이크!더블 바운스 바운스풍선 대결풍선 불어 멀리 날리기콩주머니 쟁탈전이삿짐 놀이콩주머니 미니 쟁탈전점수가 다른 콩주머니 던지기콩주머니 던져 넣기콩주머니 낚시순서대로 넣기한 줄 만들기비행접시의 착륙페트병 쓰러뜨리기플라잉 핸드볼플라잉 디스크 통과 놀이늑목과 플라잉 디스크3선 줄다리기줄넘기 격파 놀이전깃줄 피하기 놀이공의 여행줄넘기로 도형을고무줄 림보 놀이개똥을 피해랏!친구를 믿고 달려봐어둠 속 보물 찾기환상의 짝꿍물을 옮겨랏!물 이어 나르기물 운반 놀이물포환 놀이페트병에 물 담아 그림 그리기스프링클러와 함께내 신발은 어디에?발로 휙~선에 붙여봐!평균대 위 모델평균대 위 자리 바꾸기대왕 윷놀이접시콘 뒤집기 놀이접시콘 날리기썰매 놀이빨래집게 매달고 친구에게!우린 빨래집게로 연결됐어!빨래집게 쟁탈전빨래집게를 모아랏!매트 위 씨름홀수 짝수 놀이주사위와 공

 

6. 바닥·공간 놀이

달팽이집 놀이긴 선 놀이8자 놀이개뼈다귀 놀이방울뱀 놀이수비수 통과 놀이동서남북상대팀 콘을 쓰러뜨려라!허수아비와 참새사방치기한 발로 한 칸씩누가 오래 오래 버티나신체 점수 놀이오른발-왼발-오른손-왼손도형 만들기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우리 집에 왜 왔니?나이 먹기땅 차지하기땅 넓혀가기한 칸씩 넓혀가기모래와 막대손 끝으로 느끼는 세상내 나무 찾기

 

보너스 팁

교실놀이백과 239를 강당 운동장에서 활용하기

강당 운동장 놀이 189를 교실에서 활용하기

에필로그

 

 

본문 중에서

 

놀이 응용은 교사의 몫이다. 교육과정이나 교사들의 관심은 매번 달라지는데, 한정된 방식으로만 진행하면 마치 최면에 걸린 것처럼 했던 방식을 그대로 반복하게 된다. 하나의 놀이를 저학년에서도, 때론 고학년에서도, 때론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할 수 있도록 응용하고 조합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모든 놀이를 다 운영하기보다는 내게 맞는 놀이 30~40개를 잘 골라놓은 뒤, 다양하게 응용하고 다른 놀이와 결합해 사용해 보자.

기존의 놀이들을 내 환경과 반에 맞게 응용하는 것은 경험과 요령이 필요한 일이다. 올해 했던 놀이를 다음 해에도 해보고, 그다음 해에도 해보자. 매번 새로운 결과가 나오며, 앞서 진행했던 놀이 경험이 조금 더 세련된 진행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 <강당 운동장 놀이 사용설명서> 중에서

 

교육과정과 연계시키는 것 또한 교사의 몫이다. 단순히 그냥 놀 수도 있지만, 학습과 연결하고 싶다면 유사한 놀이를 찾아 응용·발전시켜도 좋다. 예를 들어, 달리기 기능 향상을 위한 체육 수업과 연계하기 위해 지그재그 달리기(2-01)’를 골랐다고 하자. 처음엔 무작정 놀이를 해본 뒤 함께 모여서 놀이 때 사용하게 되는 주요 기능을 찾도록 해보자. 조금 더 나은 동작과 결과를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눠볼 수도 있다. 기능이 뛰어난 학생의 시범도 보고, 때론 모둠끼리 흩어져 연습하고 연구해 본다.

이 모든 것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놀이를 먼저 경험해 보는 것이 좋다. 시간이 지난 뒤 그 놀이와 비슷한 수업 주제를 보면 조금 더 익숙하게 과거에 했던 놀이 경험을 바탕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따라서 머리로만 놀이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이 책의 놀이들을 동학년 선생님들과 함께, 반 아이들과 함께, 때론 연수 안에서 함께 경험해 보는 것이 좋다.

- <강당 운동장 놀이 사용설명서> 중에서

 

교실보다 강당과 운동장에서 아이들 통제를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다(이는 사실 장소의 문제라기보다는 학급 내의 기본적인 질서와 학급운영 틀이 제대로 잡혀 있지 않은 이유가 크다). 특히 반 아이들이 교사에게 집중을 하지 않으면 여러 번 설명해도 내용이 전달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우선 호루라기 사용 요령에서처럼 교사가 말보다는 호루라기와 수신호를 이용해 교사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자. 아이들이 집중을 했을 때는 선생님을 바라봐줘서 고마워요.”라든지 집중하고 바라봐줘서 고맙습니다.”라는 말로 피드백을 주자.

놀이 규칙을 설명할 때는 먼저 지금부터 놀이 방법에 대해 알려주겠습니다. 집중해서 들어주세요.”라고 말한 뒤, “질문은 한 번에 받겠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더라도 선생님이 최선을 다해 설명할 수 있도록 들어주세요.”라는 멘트로 교사가 놀이에 대해 한 번에 안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들의 말이나 질문으로 자꾸만 집중이 깨질 수 있다.

설명은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나 학생 몇 명의 도움을 받아(쉬는 시간에 미리 약속하면 좋다) 몸과 동작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다. 아직 경험해 보지 않은 놀이라서 교사의 말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충분히 설명을 한 다음에는 선생님 설명을 집중해 들어줘서 고맙습니다. 혹시 설명을 들으면서 궁금한 점이 있었나요?”라는 말로 질문을 받자.

- <강당 운동장 놀이 사용설명서> 중에서

 

선생님 말 잘 들으면 운동장에 나갈 수 있어!” “너희가 정말 열심히 잘했기 때문에 이렇게 놀게 해주는 거야.” “왜 이렇게 떠드니? 좋아, 이번 주 강당과 운동장에 나가기로 한 것 취소하자!” “우리 반 온도계가 80도가 넘어야 놀이를 할 수 있어!” 이처럼 반 아이들에게 놀이를 보상의 개념이나 협박도구로 사용하는 교사가 있다.

사실 이런 말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이용해 교사의 말을 잘 듣도록 길들이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말을 사용하지 않고도 잘 굴러가는 교실이 많다. 아이들은 교실이든 강당이든 운동장이든 노는 게 일상이다. 어렸을 때를 생각해 보자. 우리가 친구들과 즐겁게 놀고 소풍이나 특별한 날을 손꼽아 기다렸듯 지금의 아이들도 별반 다르지 않다. 아이들이 통제가 되지 않는다고 해서, 한두 명의 아이들이 분위기를 흐린다고 해서 아이들을 움켜쥐기 위한 도구로 놀이를 사용하는 것, 교사가 선물을 베푸는 것처럼 보상의 개념으로 놀이를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놀이는 그냥 놀이다. 체육과 연계하거나 동아리처럼 교사가 진행해야 하는 시간엔 교사 주도로 놀이를 이끌어가야 하지만, 나중엔 교사가 주도하지 않아도 아이들이 즐겁게 노는 것은 당연하다는 인식이 자리해야 한다.

- <강당 운동장 놀이 사용설명서> 중에서